본문 바로가기
education

우리 아이 집중력을 높이는 ‘선택적 주의력’ 향상 놀이

by slp쏨 2024. 5. 28.
반응형

주의력은 주의의 지속, 선택적 주의, 주의의 전환, 주의의 분배로 분류할 수 있다. 이중 선택적 주의력은 관련 없는 자극에 주의를 빼앗기지 않고, 관련된 자극에만 주의를 선택적으로 기울이는 것을 말한다.

 

선택적 주의력이 약한 사람은 소음이 있는 상황에서 주어진 일에 집중하기가 어렵고 쉽게 피로를 느끼기도 한다. 사람들의 이야기 소리나 배경 음악 때문에 집중하지 못하거나 시끄러운 상황에서 대화하기 어려워하는 사람은 선택적 주의력이 취약하다고 볼 수 있다.

 

또 물건 찾기를 어려워한다. 선택적 주의는 내가 하고자 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에만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인데, 선택적 주의력이 취약한 경우 내가 찾고자 하는 것과 관련이 없는 것에도 주의를 빼앗기고 만다. 정작 찾고자 하는 것을 효율적으로 찾아내지 못한다.

 

스트룹 효과훈련은 선택적 주의력이 필요한 과제로 얼핏 보면 간단해 보이지만 실수를 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숫자 ‘1, 2, 3...’을 보고 숫자를 읽되 색깔이 입혀져 있는 숫자는 색이름을 말해야 한다(, 빨강, ...).

 

숫자를 보고 숫자 이름을 말하는 것은 인지적인 노력 없이도 자동적으로 할 수 있지만, 숫자를 보고 색이름을 말하는 것은 의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는 인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다음은 가정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스트룹 과제다. 한 가지만 반복해서 하다 보면 학습이 되어 의식적인 노력 없이도 수행할 수 있으므로 과제를 바꿔가며 해보는 것이 좋다.

 

가위바위보

  • ‘가위’, ‘바위’, ‘보’를 표현하는데, 손으로 표현한 것과 다른 것을 말해야 한다.
  • 예를 들어, ‘가위를 내고 바위또는 라고 말하거나, ‘바위를 내고 가위또는 라고 말하는 게임이다.

숫자 말하기

  • 1~5까지의 숫자를 말한다.
  • 하지만 손으로는 말한 숫자와 다른 숫자를 표현한다.
  • 예를 들어, ‘3’이라고 말했다면, 손으로는 ‘3’이 아닌 다른 수를 표현하면 된다.

TIP

가위바위보숫자 말하기게임은 가족이나 친구들과도 함께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사람이 가위라고 말하면 그 밖에 사람은 가위가 아닌 다른 것을 표현하는 것이다.

난이도를 높여 가위가 아닌 다른 것(바위, )을 양손으로 표현하게 할 수도 있다.

 

색이름 대기

  • A4 종이에 호랑이, 토끼, 사자 등 동물 이름을 3*3으로 9개 정도 적은 것을 준비한다(개수는 점진적으로 늘려도 좋다).
  • 9개의 동물 이름 중에 3~4개 정도는 글자에 색깔을 입힌 것도 준비한다.
  • 먼저, 색깔을 입히지 않는 동물 이름을 읽게 한다.
  • 다시 색깔을 입힌 동물 이름을 읽히게 하는데, 색깔이 입혀져 있는 동물 이름은 색이름을 말해야 한다.
호랑이            토끼             사자

고양이            강아지           기린

하마              코끼리           사슴

 

TIP

숫자, 색이름, 과일, 채소 등으로 바꿔서 해도 좋다.

 

숫자 개수 말하기

  • A4 종이에 ‘111, 44, 2, 555, 3333······’ 라고 적는다.
  • 먼저 같은 숫자가 몇 개씩 적혀 있는지 말하게 한다(: 3, 2, 1, 3, 4······).
  • 이번에는 숫자를 읽게 한다(1, 4, 2, 5, 3······).
반응형